요즘 부자들의 ‘세테크’, 최대 3천만원 소득공제 받기
*해당 콘텐츠에서 소개하는 엔젤투자 소득공제 혜택은 모두 ‘개인투자조합을 통해 투자하는 간접투자’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벤처투자조합, 전문투자조합, 신탁, 벤처전문사모집합투자기구 등을 통해 투자한 경우에는 혜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한 11월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슬슬 연말정산을 준비해야 할 때인데요. 연말정산은 어떻게 대비했냐에 따라 누군가에겐 ‘13월의 월급’이 되기도, 또 누군가에게는 ‘13월의 폭탄’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소득이 높을수록 세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소득자일수록 소득공제 등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세테크에 특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소득 높을수록 ‘세테크’가 중요하다
실제로 국회예산조사처의 2023년 발간자료를 보면, 국내 소득 상위 10% 근로자가 전체 근로소득세의 74%를 부담하고 있습니다. 같은 해 기준 연봉 8천만원 이상 근로자가 소득 상위 10% 그룹에 속하는데요. 이에 해당하는 210만명이 전체 근로소득세의 74.3%인 39조100억원을 책임졌습니다. 고소득자가 전체 세수의 대부분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아래 종합소득세율표를 보더라도, 과세표준 4,600만원~8,800만원 구간을 초과하면 세율이 확 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연봉 1억원 이상 고소득자의 경우, 세액공제 방법으로 많이 언급되는 연금저축이나 IRP(개인형퇴직연금),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외에 또 다른 세테크 방법이 필요한 셈인데요.
종합소득세 세율(2023년 귀속)
현재 국내에서 법령으로 명시한 내용 중 소득공제 혜택이 가장 큰 방법은 엔젤투자 형태로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하 엔젤투자) 최대 3천만원까지 무려 100%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3천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도 30~70%의 소득공제가 적용되는데요. 하지만 엔젤투자는 이러한 엄청난 절세 효과에도 앞서 언급한 연금저축, IRP, ISA에 비해 비교적 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고소득자에게 유리한 세테크 방법인데도 말이죠.
최대 3천만원 100% 소득공제, 엔젤투자
엔젤투자 소득공제 혜택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엔젤투자 소득공제 혜택구체적인 엔젤투자 소득공제액을 예시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소득세는 보통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소득세 = 연소득금액(과세표준금액) X 세율 - 누진공제액
하지만, 엔젤투자에 참여한 경우, 소득세는 아래와 같습니다.
소득세 = {연소득금액(과세표준금액) - 투자금액} X 세율 - 누진공제액
*100% 공제범위인 투자금액 3천만원 이하의 경우
즉, 세율이 높고 누진공제액이 큰 고소득자일 수록 많은 세제 혜택을 받는 셈인데요.
소득 5천만원의 엔젤투자자와 소득 2억원의 엔젤투자자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