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R] 웹툰 IP의 가치를 데이터로 제시하다, 투자자 문의 쏟아진 ‘콘댁트’
지난 11월 6일, 리드엔젤이 직접 딜을 소개하는 온라인 IR행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에 소개드린 기업은 웹툰 IP 거래 플랫폼 콘댁트인데요. 약 20명의 투자자가 참여하며 적극적으로 질문을 해주셨고, 그 중 2명은 행사 이후 콘댁트의 LP로 참여하셨는데요! 투자자를 사로잡은 콘댁트의 온라인 IR 현장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콘댁트 소개
콘댁트는 데이터 드리븐 기반 웹툰 가치 평가를 통해 흥행 가능성이 있는 웹툰의 IP를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하는 ‘툰라이즈’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툰 IP 거래 플랫폼 스타트업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전반적인 웹툰 생태계를 선순환 구조로 성장시키는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죠.
국내 웹툰 IP시장은 나날이 커지고 있는데요. 최근 OTT 플랫폼에서 세계적으로 화제였던 ‘마스크걸’, ‘무빙’ 등 드라마들의 공통점은 모두 웹툰이 원작이라는 점입니다. 이렇듯 웹툰 IP기반 콘텐츠의 글로벌 영향력이 커지면서, 국내 웹툰 IP의 파워 역시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2년, 국내 웹툰시장의 연매출은 1.5조원을 돌파하며 웹툰 IP시장 역시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콘댁트는 갖고 있는 IP 가치 평가 모델을 통해 데이터로 IP의 가치를 정량화하여 제시하는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딥러닝을 통해 네이버와 같은 메이저 웹툰사의 조회수, 좋아요, 댓글 수, 미리보기 수, 댓글 내용 데이터 등을 분석해 N차 콘텐츠에 대한 니즈를 분석하는데요. 이를 통해 실제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한 웹툰의 피규어를 출시해, 모집 한 달만에 모금액 1,092%를 달성하기도 했죠.
콘댁트는 지난 10월 초, 킨텍스에서 진행된 웹툰 페어에 참여하며 사업 모델로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여러 스튜디오, 기업, 고양산업진흥원 등과 네트워킹을 통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리드엔젤 소개 및 투자 배경
콘댁트의 리드엔젤 이재린님이 전반적으로 진행해주셨는데요. 간단한 기업 소개가 끝나고 투자 배경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요. 창업 전부터 해당 기업을 알고 있었고, 조금만 도움을 줘도 금방 성과를 내는 부분을 보고 투자를 결심했다고 하셨습니다.
또, 투자를 결정할 때 삶과 업계에 큰 변화를 주는 기업인지, 글로벌 시장 진출의 잠재력이 있는지 고려하는 편이라고 하셨는데요. 콘댁트는 사업적 측면에서 웹툰뿐만 아니라 다른 콘텐츠 영역으로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여 리드엔젤로 나서게 되었다고 전하셨습니다.
IR 피칭
이어서 콘댁트 이인섭 대표님의 IR 피칭이 진행되었